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생아 손싸개 정말 필요할까?

신생아 손싸개는 정말 필요할까?

신생아 출산 전 준비를 하다 보면 손싸개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손싸개는 왜 필요한 걸까요?

손싸개손으로 자기 아기가 얼굴이나 몸에 상처를 내지 못하게 하거나,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갓난아이의 손을 싸는 물건.  전체를 감쌀  있도록 작은 주머니 형태로 되어 있다.

[출처:ko.dict.naver.com/#/entry/koko/398d7fecd28a41d7abbb3d3288b5a18c]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손싸개를 하지 말하야 하는 이유는 두뇌발달과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아무것도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일상이 아이에게는 두뇌 발달을 시키는 소중한 경험이 됩니다. 
여기서 손싸개는 손의 감각을 느끼는 데 어려움을 주고 손 감각을 둔화시켜 두뇌발달 좋지 않습니다. 맨손으로 만지고 입을 무는 것도 아기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손싸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신생아의 자라는 손톱을 깎아 주어서 아기가 상처내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162 손싸개 함부로 사용하지 마세요! 하정훈의 육아이야기]

 

무조건 손싸개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모님들이 손싸개를 하는 이유는 아기가 손톱으로 상처 내는 것을 걱정해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아기의 손톱을 깎는 것이 두려워서 손싸개를 사용해야겠다면 손싸개는 언제까지 사용할까요? 손싸개는 보통 생후 1개월에서 2개월까지 사용합니다. 손싸개는 아기들이 물고 하면 빨리 더러워질 수 있어 보통 2개 이상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경우 손싸개를 하지 않아서 상처가 난 경우 학습효과가 생겨 몇 번 자기가 상처를 내고 나면 아프다고 인식해서 상처를 내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래도 내 아기가 너무 걱정이 된다면 장시간 손싸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손톱을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손톱깎이

-신생아도 손톱 깎아줘야 합니다
-손싸개는 꼭 필요한 경우만 사용
-손톱은 일주일에 2번 깎기 

-목욕 후에 손톱이 말랑해졌을 때 손톱을 깎기
-발톱은 한 달에 1번 깎기

-손톱을 바싹 들여서 깎지 말기, 수평으로 깎기 
-작은 손톱깎이 사용하기, 사용 후 날카로운 부분이 있으면 사포를 이용해서 갈아 준다
-손톱깎이가 무서우면 작은 사포를 이용해서 손톱 갈아 주기
-아기 손톱 깎는 기구는 어른 것과 구분해서 사용한다
-손톱을 깎을 때 아기가 다치지 않게 조심할 것. 피나는 경우 바로 의사에게 갈 것
염증, 외상, 파상풍 3가지 주의
-집에 다른 아이가 있는 경우 손톱 깎는 모습을 보여주지 말 것

(아이들이 따라 해서 아기를 다치게 하는 경우를 방지)
-손톱 잘린 것 옷에 들어가지 않게 하기 


 

[출처:#163 신생아 손톱 깎기! 이거는 꼭 알아야 합니다. : 하정훈 이야기]